202학군단

주요일정

주요행사

조직도

임관/승급/입단 축하식

임관/승급/입단 축하식 사진

임관/ 승급/ 입단 축하식은 2년 간의 후보생 과정을 마치고 소위로 임관하는 졸업예정인 4학년 후보생, 1년의 후보생 생활을 끝내고 승급하여 남은 1년의 후보생생활을 하게 되는 3학년 후보생, 기초군사훈련을 수료하고 교육생의 신분 에서 새로이 후보생으로 신분을 가지게 되는 2학년 학생들의 입단을 축하하는 행사입니다. 이 행사는 대학총장님께서 주관하여 학군단장님과 훈육관님을 포함한 학군단 관계자가 참석하여 후보생들을 격려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임관, 승급, 입단을 각각 신고하고 축하하는 시간을 가지며 매년 후보생들의 지인들이 축하하러 오되 행사 진행중에는 엄숙 한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행사가 끝나면 화기애애한 포토타임을 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후보생 들은 새로 부여받은 자신의 신분과, 계급, 그리고 그에 대한 책임성을 되새기며 한 해를 시작합니다.

졸업식 및 입학식 지원

졸업식 및 입학식 지원 사진

매해 2월에는 학업을 발전시키거나 사회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게 될 4학년의 졸업식과 갓 성인이 되어 무궁무진한 재능이 많은 다재다능함을 보여줄 1학년 새내기들의 입학식 행사를 지원합니다. 졸업식에서는 안내와 출입통제, 기 수단의 입,퇴장, 선배들의 졸업을 축하하고자 다이아몬드형으로 맞춰서 '나를 따르라'를 부르는 전통이 있습니다. 입학식에서는 졸업식과 마찬가지로 안내, 출입통제 기수단의 입,퇴장과 더불어 후배기수들의 열렬한 지원을 염원한 ROTC 홍보를 맡고 있습니다.

인성수련회

인성수련회 사진

매 1학기마다 개강주에 후보생으로서 마음가짐을 다지고 군인화된 마인드를 갖추기 위한 목적으로 두개 기수가 국가와 안보와 관련한 특강을 듣고 토의를 가지고, 전적지를 답사하고 여러 체육활동을 하는 등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해외문화탐방

해외문화탐방사진

4학년 후보생들은 해외의 전적지를 답사하며 외국의 사례와 문화를 통해 안보의식을 키우고 애국심을 고취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때 답사비는 상명대학교에서 상당한 금액을 지원합니다.

서울 서부권역 학군단 체육대회

서울 서부권역 학군단 체육대회 사진

장교로서 대한민국 안보를 책임질 학군사관후보생에게 체력과 협동심은 필수요소입니다. 후보생들은 평소에 각종 운동 을 통해 체력을 기르고, 서울 서부권역에 위치한 대학의 학군단 후보생들이 모여 함께 체육대회를 통해 자신들의 운동실 력과 팀워크를 뽐내는 자리를 갖습니다. 동시에 후보생들이 ROTC 가족으로서 다시 한 번 우애를 다지는 자리이기도 니다.

청록 무제

청록 무제 사진

대학교마다 축제가 있는 것처럼 학군단내에도 학군단만의 축제가 있습니다. 이를 무제라 부르며 상명대 202학군단의 무제는 청록 무제라 부릅니다. 청록 무제는 1년 동안 학업과 입영훈련으로 지친 후보생들의 마지막 행사로, 숨겨온 끼와 장기를 발휘하여 후보생으로서의 1년을 마무리하며 단합과 화합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때 후보생들은 단복을 차려입고 각자 데려온 파트너와 함께 식사를 하고 공연을 즐기는 품위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