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는 「개인정보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본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본교는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본교는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여러분은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을 홈페이지에 고지할 것입니다.

홈페이지에서의 개인정보보호

이메일 및 서식 등을 통한 수집정보
  • 이용자 여러분의 우편, 전화 또는 온라인 전자서식 등을 통한 전자적 방법을 통해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선택에 있어 몇 가지 유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홈페이지에 기재한 사항은 다른 사람들이 조회 또는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 여러분이 웹사이트에 기재한 사항은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필요한 다른 사람과 공유될 수 있으며, 관련 법령의 시행과 정책개발의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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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보안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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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사이트, 웹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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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이용 중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취득

본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성명, 주소, 이메일 주소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의 수집을 금합니다.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이러한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제공받는 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71조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 및 보호방침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교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입니다.

  1. 입학(신입, 편입, 외국인) 관리
  2. 학생 성적, 학적, 학사 및 학교행정 관리
  3. 교내외 장학생 관리
  4. 외국인유학생 관리
  5. 대학 발전(일반)기금 확보
  6. 도서 대출·반납 및 이용자관리
  7. 기숙사생 선발 및 관리
  8. 평생교육수강생 학사 관리
  9. 졸업생 학적 관리
  10. 장애학생 지원
  11. 보건건강관리센터 운영
  12. 기타 학교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은 경우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본교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하여, 권익이 침해 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처리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기간이 만료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항목을 포함한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항목 및 보유기간 등 세부내용은안전행정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목적 외 이용·제3자 제공 내역 확인]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본교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귀하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수집, 취급, 관리 등을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기관 및 그 사실을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고지하겠습니다.
  • 본교는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처리 하는 정보는 원활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국한됩니다. 위탁처리 업체와의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관리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감독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 내역]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개인정보파일의 열람 청구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다른 법률에 규정이 있는 경우 해당 법률)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규정에 의해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1)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2)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가급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3)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4) 보상금ㆍ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5)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열람 청구 절차
청구(청구인(정보주체)) → 청구서제출 → 보유기관(부서) → 10일 이내 열람 → 열람시행

2. 개인정보파일의 정정 및 삭제 청구

본인의 처리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보유기관(다른 기관으로부터 처리정보를 제공받아 보유하는 기관을 제외한다)의 장에게 문서 로 당해 처리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청구할 수 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당해 처리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청구할 수 없다.

개인정보파일의 정정 및 삭제 청구
온라인(인터넷) 오프라인(서면)
  1. 개인정보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에 접속
  2.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안내 >
  3. [개인정보 열람 등 청구] 클릭
  4. I-PIN인증으로 본인 확인
  5.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을 통한 대상기관 선택
  6. 신청유형 선택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중 택 1)
  7. 요구서 작성 후 민원청구
  1. "개인정보 열람 요구서"를 작성하여 상명대학교
    총무인사팀으로 제출

    신청서 작성시, 아래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를 통해 열람하고자 하는 개인정보파일명과 처리부서명을 확인하여 기재

  2. 청구주체 확인을 위하여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하여함

    만일, 대리인을 통하여 신청할 경우에는 "위임장"을 제출해야 함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위임장

청구(청구인(정보주체)) → 청구서제출 → 보유기관장 → 청구조치결과통지 필요시 증빙자료제출요구 → 청구(청구인(정보주체))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지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지
캠퍼스명 부서명 위치 전화번호
서울캠퍼스 대학일자리본부 취업지원팀 학생회관 H201 02-2287-5017
기획처 기획예산팀 대학본부 J315 02-2287-5028
대외협력처 대외교류협력팀 대학본관 J114 02-2287-5196
대외협력처 국제학생지원팀 대학본관 J114 02-2287-5469
산학연구처/산학협력단 미래백년관 R301 02-2287-5186
총무처 총무인사팀 대학본부 J111 02-2287-5020
교무처 교원인사팀 대학본관 J217 02-2287-5381
교무처 학사운영팀 대학본관 J217 02-2287-5012
학생처 학생복지팀 학생회관 H211 02-2287-5015
학생처 장애학생지원센터 학생회관 H211 02-2287-5016
학생처 학생생활관 학생생활관 YB-102 02-781-7901
입학홍보처 입학팀 제1공학관 G001 02-2287-5010
입학홍보처 입학사정관팀 제1공학관 G006 02-2287-5013
대학원 교학팀 대학본부 J417 02-2287-5030
학술정보관 학술정보팀 학술정보관 L203 02-2287-5193
평생교육원 종합관 M410-1 02-2287-5160
국제언어문화교육원 예술디자인센터 P401 02-2075-2158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본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절차
    1. 개인정보의 파기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2.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1. 하드디스크, CD/DVD/USB메모리 등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 또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매체를 파괴
    2.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 파쇄 또는 소각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제29조 및 동법시행령 제30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시행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내부관리계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정기적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반드시 필요한 인원을 최소로 지정하고 안전한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합니다.
    3.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조치
    1. 인정보에 대한 접근 관리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부여하여 접근통제를 하고 있으며, 외부로 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2. 접속기록의 보관, 위변조 방지 및 관리: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및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도난 및 분실되지 않도록 정기적 모니터링 및 분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고유식별번호 등 암호화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보안구역에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예방하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와 점검을 수행하며 외부로부터의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관리적, 기술적으로 모니터링 및 차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물리적 조치
    1. 문서보안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2.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서버실 등)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우리 학교의 웹사이트 이용 중 개인정보의 유출 가능성 등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우려가 있는 사실을 발견하였을 경우는 다음의 연락처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상명대학교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총무인사팀장
전화번호 02-2287-5020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 총무처 총무인사팀
전화번호 02-2287-5020
Fax : 02-2287-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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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명대학교 총무인사팀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법령의 규정 등에 의하여 수집한 개인정보가 수집 및 처리목적에 맞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항시 지도·감독 하겠습니다.

제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년 5월 1일 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