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여론

제 725 호 [책으로 세상 읽기] 완벽은 존재하는가?, 책 <완벽에 대한 반론>

  • 작성일 2023-11-06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2649
김상범

[책으로 세상 읽기] 완벽은 존재하는가?, 책 <완벽에 대한 반론>

완벽에 대한 반론 책표지 (출처: https://jhoons.tistory.com/85)



  ‘완벽’이란 과연 존재하는가? ‘완벽’이란 무엇인가. 이따금 우리가 지향하는 이상, 완벽함 그 자체에 대한 의문이 일어나곤 한다. 그리고 이 책은 바로 그 완벽에 대해서 생명공학적 관점에서 풀어내는 책이다.


  우리가 완벽을 지향하기 위해 인체를, 유전자를, 태아를, 향후 미래세대를 개조하고 움직이는 것이 과연 윤리적으로, 사회적으로 타당한가? 왜 이 모든 인위적인 행위는 노력으로 치부 받지 못하고 거부감이 드는 것인가에 대해서 꼬리를 물 듯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인체공학, 생명공학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철학을 비롯한 인류의 행보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면 한 번 읽어봄 직하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완벽이 과연 존재하는지, 그 의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며, 생명공학적인 윤리 문제들에 대해 돌아볼 수 있다. 태아의 생명 결정권, 어디까지를 생명, 인간으로 인정할 것인지 등등 아직 의견이 분분한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세계를 생명공학이 바꾸고 있는 시대의 중심에서 우리는 새로운 윤리를 다시 고안해야 한다. 과거의 윤리가 과연 오늘날의, 미래를 설명하고 중심이 되어 줄 수 있는가. 우리가 빠르게 변하는 만큼, 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윤리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인간 자체의 변화를 지향할 수 있는 생명공학, 그 양날의 칼이 과연 어디를 지향해야 할지, 우리가 생각해 볼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있다.



곽민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