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내보도

제 704 호 대학 내 언론자유 실현을 위한 국회 토론회 개최

  • 작성일 2022-05-22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6015
김지현

대학 내 언론자유 실현을 위한 국회 토론회 개최

▲ 토론회 당일 모습 (사진 출처: 쿠키뉴스)


  지난 4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는 전·현직 대학언론인과 국회의원, 전문가 등이 모여 대학 내 언론 탄압을 고발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대학 내 언론자유 실현을 위한 국회 토론회’가 진행됐다. 토론 참여자들은 대학언론의 탄압과 관련한 실태를 사례로 증언하고 발제하는 시간을 가진 후, 언론자유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을 진행했다. 


  증언에서는 가톨릭대학교의 인권 모임 ‘가다’의 현수막 게시 수거 문제, 지난해 학교 측의 탄압을 겪었던 ‘숭대시보’ 사례, 그리고 대학언론 자유가 탄압받아온 역사를 차례로 언급하며 학내 언론 민주화의 필요성을 발화했다. 이에 문제 해결 방안으로는 △대학역량진단평가 진단 지표에 학생 자치 및 대학 민주주의에 관한 정량·정성 평가 마련 △교육부 내 학생자치 주관 부서 신설 △학생자치기구 및 대학언론 법제화 △교육부의 대학 본부 감독 기능 강화 △이사회, 대학평의원회 등에 학생 참여 보장 △법정대학생협의회 마련 및 대학생 참여 거버넌스 설치 등이 제시되었다. 


  마무리 토론에서는 “학보 간의 연대”, “정부 및 지자체의 재정적 지원을 통한 인력난 개선”, “등록금 동결 관련 자유로운 예산 운영” 그리고 “시대착오적 학칙인 고등교육법 개정” 등의 의견이 오가며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언론의 존치 여부와 종이신문 발행에 관련한 문제를 다루면서, 대학언론뿐만 아니라 기성 언론의 고민을 같이 나누고 대학생들의 언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발전 가능성을 드러냈다. 앞으로 대학 내 언론자유가 어떻게 실현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김상범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