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29 호 대학-신입생을 위한 e-campus 이용 가이드

  • 작성일 2024-03-06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2008
김다엘

 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신·편입생 부터 재학생까지 상명대학교 학생이라면 e-campus를 이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대부분은 이미 익숙하게 잘 쓰고 있겠지만 이외로 모르는 기능들도 꽤 많은 e-campus의 기능을 지금부터 하나하나 자세히 소개하겠다.


(▲ 상명대학교 e-campus 홈페이지 메인 화면)


  먼저, e-campus의 로그인 방법은 3가지가 있다. 상명대학교 통합로그인을 통해 접속하는 방법과 ecampus.smu.ac.kr로 직접 접속 후 로그인하는 방법, 그리고 핸드폰 어플을 통해 접속(코스모스)하는 방법이다.


(▲ e-campus 로그인 후에 바로 뜨는 팝업창)


로그인을 하자마자 다양한 팝업이 막대한 정보를 보여주며 신입생을 혼란스럽게 할지도 모른다.  나도 모르게 ‘더 이상 보이지 않음’에 체크해도 걱정하지 마라. 공지사항에 같은 제목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관련 내용이 궁금하다면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 로그인 직후 My Page- Dashboard)


My Page 항목 중에 Dashboard(대시보드: 데이터 및 시스템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데이터 시각화 인터페이스)가 우선적으로 뜨게 되는데, 수강신청 직후 바로 적용되어 관련 정보를 미리 확인 할 수 있다. (1차 수강신청 이후에 바로 적용되며 정정 이후에도 다시 적용된다.) 해당 수업의 교과 구분, 교수 정보, 어떤 캠퍼스에 있는지, 수업 이름, 학수 번호, 분반, 몇 학기 인지 순서대로 나열 되어있다.


(▲ 언어 변경 시스템)

개인 프로필 정보 및 언어 변경이 가능한 창이다. 이메일 등록 및 개인정보 수정은 학사정보시스템에서만 가능하다. 사진 등록은 학사사정보시스템에서 이메일 등록 후 다음날 가능하다. 학습 플랫폼 언어를 변경하려면 개인프로필 상단의 국기 아이콘을 선택하여 원하는 언어로 설정할 수 있다.



클라우드 드라이브 기능이 있다고?



 My Page>파일관리에서 드래그 앤 드롭 혹은 새 파일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진이나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 파일처럼 사용할 수 있다. 불가피하게 이메일이나 드라이브 사용이 제한되는 상황이라면 여기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 백업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각 강의 과제 제출란도 이와 비슷하다.



내가 한 질문을 모아보자


  My Page>진행강좌 공지에서는 지금까지 본인이 올린 질의응답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의 학습 스타일이 궁금하다면?



  My Page-학습 스타일 진단에서 자신이 어떤 공부 성향을 가졌는지 검사할 수 있다. 문항은 총 44개이며, 검사 결과에 따라 활동형/숙고형, 감각형/직관형, 시각형/언어형, 순차형/총체형 중 각 하나씩 나온다. 검사 해설지에는 각 유형별로 어떻게 학습을 해야 효과적일지, 어느 부분에서 장점과 단점이 극대화되는지 설명해 주기 때문에 본인의 유형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한 번쯤 학습 스타일 진단을 통해 자신의 유형을 찾는 것도 나쁘지 않다.


  교과과정>나의 강좌를 클릭하면 본인이 지금까지 수강했던 강의 정보를 그대로 확인할 수 있다.


(▲ 메시지 설명 참고 자료. 출처: 상명교수학습개발센터)


  해당 강좌에 접속하여 같은 강좌 내 교수님 또는 학생에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1) 수강생 알림>메시지 보내기에서 전송 대상을 선택하고, (2) 메시지 내용 입력 후, 메시지를 전송한다. 



과제 제출하기


 (▲ 과제 제출 참고 자료. 출처: 상명교수학습개발센터)


  출제된 과제를 직접 작성하거나, 파일을 첨부하여 제출할 수 있다. 과제의 제출 기한에 따라 My Page의 예정된 할일에 표시된다. 정해진 기간 내에 과제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 ‘늦음’으로 표시가 되며, 성적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마감 일시를 확인하여 기한에 맞게 제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간혹 컴퓨터와 e-campus의 시간이 정확하게 맞지 않아 지각 제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과제물을 시험삼아 올린 후에 몇 초 정도 차이가 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동영상 강의 진도율 확인하기


(▲ 이러닝 참고 자료. 출처: 상명교수학습개발센터)


  동영상 및 e-contents 시청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우측 상단의 X버튼을 눌러야 진도 처리가 정상적으로 반영된다. 진도율 체크는 모바일 App, PC웹에서만 가능하며, 모바일 Wep을 통해 시청한 콘텐츠는 진도율 기록이 되지 않는다. 동영상 재생에 문제가 있다면 우측 상단의 ?(물음표)를 눌러 스스로 진단하여야 한다. 


(▲ 성적부 설명 자료. 출처: 상명교수학습개발센터)


  강좌 접속 후, 좌측 메뉴 성적/출석관리>온라인 출석부에서 학습 진도율 및 출석 현황을 열람할 수 있다.


(▲ 동영상/이러닝 콘텐츠의 출석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상명교수학습개발센터)

(▲ 학습자의 개별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성적부. 출처: 상명교수학습개발센터)

  지금까지  e-campus에 대해 낱낱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많은 기능들이 있었다. 새롭게 시작되는 새 학기인만큼 학업에 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김다엘 기자